State and LifeCycle(생명주기)
element 렌더링을 이용한 째깍거리는 시계 예시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function tick(){
const element = (
<div>
<h1>Hello, world</h1>
<h1>It is {new Date().toLocaleTimeString()}.</h1>
</div>
);
root.render(element);
}
setInterval(tick, 1000);
Clock 컴포넌트를 만들어서 완전히 재사용 하고 캡슐화 하는 방법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function Clock(props){
return(
<div>
<h1>Hello, world!</h1>
<h1>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1>
</div>
);
}
function tick(){
root.render(<Clock date={new Date()} />);
}
setInterval(tick, 1000);
-> 중요한 요건이 누락 되어있다.
-> Clock 이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UI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빠짐
이상적으로 한 번만 코드를 작성하고 Clock이 스스로 업데이트 하도록 만들기
->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State개념을 추가 해야 한다.
-> state 는 props와 유사하지만, 비공개이며 컴포넌트에 의해 완전히 제어된다.
함수에 클래스로 변환하기
1. React.Component를 확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ES6 class를 생성한다.
2. render() 라고 불리는 빈 메서드를 추가한다.
3. 함수의 내용을 render() 메서드 안으로 옮긴다.
4. render() 내용 안에 있는 props 를 this.props로 변경한다.
5. 남아있는 빈 함수 선언을 삭제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render(){
return(
<div>
<h1>Hello, world!</h1>
<h1>It is {this.props.date.toLocaleTimeString()}.</h1>
</div>
);
}
}
-> Clock 은 이제 함수가 아닌 클래스로 정의된다.
-> render 메서드는 업데이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지만, 같은 DOM 노드로 <Clock/>을 렌더링하는
경우 Clock 클래스의 단일 인스턴스만 사용된다. 이것은 로컬 state 생명주기 메서드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클래스에 로컬 State 추가하기
1. render() 메서드 안에 있는 this.props.date 를 this.state.date로 변경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render(){
return(
<div>
<h1>Hello, world!</h1>
<h1>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1>
</div>
);
}
}
2. this.state를 지정하는 class constructor를 추가한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constructor(props){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return(
<div>
<h1>Hello, world!</h1>
<h1>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1>
</div>
);
}
}
* 클래스 컴포넌트는 항상 props로 기본 constructor를 호출해야 한다.
생명주기 메서드를 클래스에 추가하기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constructor(props){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컴포넌트 출력물이 DOM에 렌더링 된 후에 실행 된다.
//-> 타이머를 설정하기 좋은 장소
componentDidMount(){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componentWillUnmount(){
clearInterval(this.timerID);
}
tick(){
this.setState({
date: new Date()
});
}
render(){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1>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1>
</div>
);
}
}
const rood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root.render(<Clock />);
-> <Clock />가 root.render() 로 전달 되었을 때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constructor를 호출한다.
-> Clock이 현재 시각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시각이 포함된 객체로 this.state를 초기화 한다.
-> 나중에 이 state를 업데이트 한다.
->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를 호출한다.
-> 이를 통해 React는 화면에 표시되어야 할 내용을 알게 된다.
-> React는 Clock의 렌더링 출력값을 일치 시키기 위해 DOM을 업데이트 한다.
-> Clock 출력값이 DOM에 삽입되면, React는 componentDid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 한다.
->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매초 컴포넌트의 tick()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브라우저에 요청
-> 매초 브라우저가 tick() 메서드를 호출한다. 그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setState()에 현재 시각을 포함하는
객체를 호출하면서 UI업데이트를 진행한다.
-> setState() 호출 덕분에 React는 state가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render()
메서드를 다시 호출한다.
-> 이 때 render() 메서드 안의 this.state.date가 달라지고 렌더링 출력값은 업데이트된 시각을 포함한다.
-> React는 이에 따라 DOM을 업데이트 한다.
-> Clock 컴포넌트가 DOM으로부터 한 번이라도 삭제된 적이 있다면 React는 타이머를 멈추기 위해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