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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스크럼(애자일 개발 프로세스)

by 일상코더 2023. 2. 16.

스크럼(Scrum)이란?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 이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중의 하나이다. 
  • 스크럼(Scrum)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하여 고안됨.
  • 애자일 스크럼은 특정 개발 언어나 방법론에 의존적이지 않는다.
  • 제품 개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도 사용 가능한 프로세스 프레임워크이다.
  • 스크럼은 작은 주기로 개발 및 검토를 하며 효율적인 협업 방법을 제공한다.

 

스크럼 역사

 일본 노다카 이쿠지로 타케우지 히로타카가 1986년 1~2월 Harvard Business Review에 올린 "The New New Product Developement Game" 에서 시작된다. 

-> 그 후 1991년 디그라스(DeGrace)와 슈탈(Stahl)이, "Wicked Problems, Righteous Solutions" 에서 스크럼을 처음 언급했다.

-> 1995년 Ken Schwaber가 이 방법을 Advanced Development Method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회사에서 사용하였다.

-> 비슷한 때에 Jeff Sutherland, John Scumniotales, 그리고 Jeff McKenna는 Easel 사에서 이와 비슷한 방법을 개발하고, 스크럼이라고 처음 불리게 되었다.

 

스크럼의 기반

 스크럼은 "지식창조기업"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일본의 조직론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있다. 지식창조기업에서는, 가정용 제빵기나 저가 복사기등을 획기적으로 개발한 일본 기업의 조직론을 소개하고 있다. 이 지식창조기업에서는, 암묵지와 형식지를 상호 변환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그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고 있다.

           지식 창조 프로세스를 촉진시키는 5가지 요소

               1. 조직의 의도

                     지식 창조의 목표나 팀을 지탱하는 축

              2. 자율성

                     팀의 멤버에게 자유로운 행동을 인정하는 열린 환경

             3.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카오스

                     조직 내 외부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창조 환경

              4. 잉여성

                     의도적으로 조직에 넘쳐나는 여분의 정보

               5. 최소 유효 다양성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이 가져야 하는 다양성

 

스크럼이 추구하는 가치

   스크럼은 다음의 5가지 가치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1. 확약

                    약속한 것을 확실히 실현하는 것

            2. 전념

                    확약한 것의 실현에 전념하는 것 

            3. 정직

                    어떤 것이 자신에게 불리해도 숨기지 않는 것

             4. 존중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5. 용기

                    팀 구성원은 자신이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팀원간 갈등과 도전을 통해 작업 할 수 있는 용기

   

스크럼 주요 용어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 사용자가 사용하는 관점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명
  • **백 로그(Backlog)**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목록.
  •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개발할 제품의 요구사항인 사용자 스토리 집합이며, 우선순위로 관리
  • 스프린트(Sprint) : 계획,개발,리뷰 작업 등 최소 단위의 Cycle이다. 보통 1~4주 단위에서 선택
  •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 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 스프린트 목표와 스프린트 백로그를 계획하는 회의
  • 스프린트 리뷰(Sprint Review) : 스프린트 마지막날 개발자가 개발한 내용을 고객, 제품 책임자에게 시연하고 검토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마지막날 좋았던 점,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
  • mvp(Minimum Viable Product) : 고객에게 꼭 필요로하는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
  •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 매일 어제 한일, 오늘 할일, 해결해야 할 장애/문제 요소를 공유하는 회의
  • 칸반 보드(Kanban Board) : 작업을 시각적으로 업무 상태, 흐름을 보여주는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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