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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basic 문법

객체 지향 언어 (클래스, 인스턴스 ,메서드)

by 일상코더 2022. 8. 1.

객체 지향의 기본 개념 : 실제 세계는 사물(객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사물간의 상요작용 이다.

 

객체 지향 이론 : 상속, 캡슐화, 추상화

 

장점 

     - 코드의 재사용이 높다

     - 코드 관리가 용이하다.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함

                                ● 코드의 중복을 제거해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작동 방지

 

클래스와 객체

 

1)클래스

 

클래스란 ?   

             - 객체를 정의해 놓은것

             - 객체의 설계도 또는 틀

 

클래스의 용도 :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ex) 붕어빵기계 = 클래스 , 붕어빵 = 객체

                                ex) Tv설계도 = 클래스 , Tv = 객체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될 뿐 객체 그 자체는 아님

 

2) 객체 

 

객체란?

              - 실제로 존재하는 것 

              - 사물 또는 개념 

              -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하는 것

 

객체의 용도 :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2 - 2)객체와 인스턴스

인스턴스화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 

인스턴스 :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함

 

 

                             인스턴스화

클래스                        →                  객체(인스턴스)

 

객체와 인스턴스의 차이 

 

Phone Galaxy = new Phone(); 에서 Galaxy = 객체이다.

그리고 Galaxy라는 객체는 Phone(class) 의 인스턴스(instance)이다.

인스턴스라는 말은 특정 객체(Galaxy)가 어떤 클래스(Phone)의 객체인지를 관계위주로 설명할 때 사용된다.

 

결론 

         - Galaxy = 인스턴스 보다는 Galaxy = 객체 라는 표현이 좋다.

         - Galaxy = Phone의 객체 보다는 Galaxy = Phone 의 인스턴스라는 표현이 좋다.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property) : 멤버변수, 특성, 필드 , 상태

         - 기능(Function) : 메서드(method), 행위, 함수(function)

 

 

클래스 객체 예시

 

인스턴스화

메서드 예시

 

메서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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